[비만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안] 발의에 대한 환영 성명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자

    2024-11-20 14:50
  • 조회수

    35

대한비만학회는 [비만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안]의 발의와 관련하여 국회의 적극적인 움직임에 깊은 환영과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이번 법안은 비만 문제를 국가적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국민 건강 증진과 사회적 부담 완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근 소아청소년, 청장년 비만 및 3단계 비만(고도비만)의 유병률이 급격하게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개인의 문제가 아닌 심각한 공중보건 문제로, 주요 만성질환의 원인이자 국민 건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대한비만학회는 1991년 창립되어 만성질환 비만에 대한 연구 및 학술활동을 통한 비만치료 전문가 양성을 위한 노력을 해왔습니다. 그와 함께 비만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정부와 국민 모두가 협력할 수 있도록 범국민 대상 비만 캠페인 그리고 국회의원, 보건복지부와 함께 정책간담회를 주최하는 등 다방면의 노력을 해왔습니다. 이번 법안 발의는 이러한 노력의 결실이자, 국민의 건강 증진을 위한 국가적 의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법안의 내용에는 5년 단위의 비만예방관리 기본계획의 수립, 보건복지부장관 소속의 비만 예방관리위원회 설치 및 3년 단위의 비만 실태조사, 비만예방관리 조사 연구 사업의 근거 규정, 비만예방의 날 지정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비록 이 법안이 고도비만 환자 관리 방안 등 모든 비만 관련 문제를 포괄하지는 못하였으나, 정확한 통계와 전문적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비만 예방 및 관리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첫걸음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번 법안을 대표 발의하신 박희승 국회의원님을 비롯하여, 비만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해주신 각계 전문가와 단체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대한비만학회는 각계 비만전문가 및 관계 부처와 긴밀히 협력하여 이번 법안이 발효되고 또 실효성 있는 정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비만 예방 및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다각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을 약속 드립니다.


 

2024년 11월 20일
대한비만학회 회장 김성래
대한비만학회 이사장 박철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