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원푸드 다이어트(one food diet)란 일정기간 동안 한 가지 식품만을 섭취하는 식사요법으로 최근 각종 언론에서 소개되며 많은 사람들이 시도하고 있습니다.
주로 바나나, 사과, 포도 등의 과일, 고구마, 강냉이, 미숫가루 등의 곡류군 식품, 두부나 계란 등의 어육류군 식품을 이용하며, 그 종류가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원푸드 다이어트의 경우 한가지 음식만을 섭취하기 때문에 방법이 단순하고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시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원푸드 다이어트는 대부분이 하루의 섭취 열량을 극도로 제한하기 때문에 빠른 체중 감량에 도달할 수 있지만 이러한 감량은 지나친 체지방 조직의 손실을 가져오고 이로 인해 기초대사율의 감소가 일어나 다이어트가 종료된 이후 정상적 식사를 하게 되면 급속히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영양적 불균형이 일어나고 영양 부족으로 인한 탈모, 탈수, 피로, 무월경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 가지 음식만을 섭취하며 극도의 열량제한을 하게 되는 원푸드 다이어트의 체중 감량 효과를 각 음식의 특징적인 효과로 보기 어려우며, 하루 총 열량을 제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방법은 장기적으로 지속하기 어려워 단기적으로 시행해야 하기 때문에 감소된 체중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즉, 단기적인 원푸드 다이어트 보다는 비만에 영향을 주는 개개인의 식습관을 돌아보고 식습관의 근본적인 문제를 개선하여 장기적으로 시행 가능한 방법을 이용한 체중감량이 권장됩니다.